2. 사내에 크랙 버전이 설치되어 있다고? 누가 써? "비인가 SW 사후 관리"
초기부터 비인가 SW가 관리되지 않았다면 이미 사내에 크랙 버전을 사용 중인 직원들이 많을 거예요. 하지만 고가의 R&D SW는 개발사의 단속도 심하고, 크랙 버전 사용으로 인한 감염도 많이 이뤄지고 있어 철저한 사후 관리가 이뤄져야 해요.
(STEP 1) 비인가 의심 장비 검출
이는 소프트웨어 관리 최적화 솔루션 '슬림시스템'만이 가지고 있는 유일무이한 기능인데요. 표준 설치 PC와 라이선스 파일 내부 데이터, 레지스트리, 파일 버전/사이즈와 같은 필수 프로세스 등을 비교하여 이상 데이터를 검출해 내는 거죠. 요즘엔 단순히 제품명으로 비인가 SW를 찾아내기가 어려운 구조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세부 정보를 비교하는 단계가 꼭 필요해요.
*기능 탑재 여부: 슬림시스템(O, 마이닝 서비스), SW자산관리솔루션(X)
(STEP 2) 프로그램 사용량 비교
소프트웨어의 설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솔루션은 많지만 사용량을 비교할 수 있는 솔루션은 거의 없는데요. 네트워크 라이선스의 경우 네트워크 라이선스 사용량과 프로세스 사용량을 비교해 사용량이 1시간 이상 차이 나는 경우 이를 의심 장비로 분류해야 해요. 네트워크 라이선스 사용량이 1시간으로 확인되는데, 프로세스 사용량이 3시간이라면 이는 분명 크랙일 테니까요.
*기능 탑재 여부: 슬림시스템(O), SW자산관리솔루션(X)
(STEP 3) 프로그램 실행 차단
비인가 SW를 사용하는 것이 확인되었다면 비인가 프로그램이 실행될 수 없도록 차단해 줘야겠죠? 이때 메인 프로세스의 실행을 차단하여 하위 프로그램들도 함께 통제해야 합니다.
*기능 탑재 여부: 슬림시스템(O), SW자산관리솔루션(O)
(STEP 4) 비인가 SW 삭제 유도
비인가 SW는 실행을 막는 것 뿐만 아니라 PC에서 완전히 삭제해야 확실하게 불법 사용을 막을 수 있겠죠? 제거 유도 팝업을 띄워 프로그램의 삭제를 유도하고, 팝업 메시지를 발송했음에도 삭제하지 않는다면, 프로그램을 삭제하지 않을 경우 네트워크를 차단하는 강력한 정책을 적용하는 것이 좋아요.
*기능 탑재 여부: 슬림시스템(O), SW자산관리솔루션(O) |